구조물별 적용사례 2021.04.04

Super Structure

1. 3D 모델링

1.1) 선형기반 파라메트릭 모델링

평면 및 종단선형의 조합을 통해 3차원 선형을 생성하며, 여기에 단위 부재를 할당하는 간단한 동작으로 3차원 모델링이 이뤄집니다. 또한 편경사와 사각 또한 사용자 변수로 제공되어, 쉽고 빠르게 정교한 토목 구조물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1.2) 상세 모델링 (LOD 350)

철근은 콘크리트 부재의 형상을 기반으로 하여, 피복 / 정착 / 연장 / 이음 등의 제원 정보에 의해 그려집니다. 또한 형상을 따라 자동으로 배열되기 때문에, 선형 정보를 비롯한 모든 형상 변화에 별도의 리터치 없이도 대응됩니다.

1.3) 자유로운 비정형 형상 모델링

제공되는 3D CAD 기능을 활용해, 어떤 형상이든 자유롭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 또한 Fit & Cut 기능을 통해, 할당 간 발생하는 부재 간의 미소한 연결부와 공제부를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1.4) 부재 간 관계 정의

CIM의 모델링은 각 부재 간의 관계를 정의하고 조립하는 형태로 이뤄집니다. 설계 개념에 따라 정의된 부재 간의 긴밀한 관계를 통해, 설계 변경 사항에 유연하게 대처가 가능합니다. 또한 유사 프로젝트 진행 시에 최소한의 리터치만으로 모델 구축이 가능합니다.

2. 라이브러리 & 템플릿

2.1) 라이브러리
2.2) 스마트 템플릿

3. 구조 안전성 검토

3.1) midas Civil Export

CIM으로 생성한 모델은 midas Civil과의 연동을 통해 해석 수행이 가능합니다.
단면/재질/경계조건 및 기하정보를 포함하여 연동되며, 절점기반 모델링 방식의 midas Civil에 의한 직접 모델링에 비해 획기적인 모델링 소요시간 단축을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해석 모델은 설정에 따라 1D Frame / 2D Plate / 3D Solid 요소망으로 생성 가능하며, 종방향해석(1D), 횡방향해석(2D), 상세부 검토(3D) 등에 활용 가능합니다.

3.2) Revision Update를 통한 구조 안전성 검토

midas Civil을 통한 추가 하중 등의 입력사항이 양방향 업데이트를 통해 CIM 모델에 저장되고, CIM 모델의 변경에 따른 별도의 재작업 없이도 변경사항을 반영한 구조 안전성 검토가 가능합니다.

4. 설계 성과품 제작

4.1) 종평면도 제작

CIM 에서는 구조물 계획 도면에 빠질 수 없는 종평면도 제작에 필요한 곡면 전개도 생성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는 CIM과 함께 제공되는 2D CAD 프로그램인 Drafter를 통하여 곡선 형태의 종단면 형상을 직선으로 전개하여 종단면도를 자동으로 생성해 주며, 선형 정보 Table 또한 생성이 가능합니다.

4.2) 2D 구조도면 제작

BIM 모델로 부터 연동된 도면 성과품 작성을 위해서는 어느 부분이든지 도면으로 연동이 되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CIM과 Drafter에서는 기존의 방식과 동일한 수준의 2D 단면 연동을 통하여 도면으로 구성할 수 있습니다.

국내 설계 도면에 가장 익숙한 스타일을 기본으로 제공하여 치수선과 주석등을 표현하고, 추후 변경사항에 대하여 유연하게 Update 변경이 가능합니다.

4.3) 3D 구조도면 제작

지금까지의 2D 도면을 넘어 BIM 모델을 그대로 옮겨 둔 3D 단면의 도면화는 새로운 방식의 도면 작성 가이드가 될 것입니다.

모니터 화면에서 보이는 모델의 모습을 그대로 CAD 화면으로 옮겨 도면에 표현하고자 하는 정보를 담아 도면화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4.4) 3D PDF 제작

이제는 3D 모델도 PDF Reader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CIM과 Drafter로 연동된 모델과 도면이라면 3D PDF 생성 기능을 통해 여러 장의 도면을 확인하지 않아도 3D PDF 한장 만으로도 직관적이고 생생하게 전자 도면으로서의 가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2D 및 3D 단면으로 작성된 각각의 단면을 조합하여 설정하는 방법으로 출력되며, 출력 방법 또한 기존의 Paper Drawing 출력 방법과 같아 어려움 없이 출력이 가능합니다.

4.5) 수량집계표 제작

CIM Library 모델 기반의 수량 정보를 입력하여, 사용자가 원하는 Item 기반의 수량산출 집계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CIM 분류체계에 따라 상위 구성 체계의 집계 구성을 할 수 있으며 총괄 집계표 형태의 집계표 구성도 가능합니다.

이러한 분류체계는 시공 시뮬레이션 구성에도 적극 활용할 수 있어 시공 단계에 필요한 시뮬레이션 구축이 손쉽게 적용 가능합니다.

5. 프로젝트 적용 사례

  • CIM vs Revit (3Cell Box LOD 350) 21. 6. CIM Webinar
  • PUS Girder 우경건설
  • IPC Girder 인터컨스텍
  • 새만금대교 포스코건설
  • BIM LIVE ED Bridge
  • 고삼교 동부건설
  • PF Rahmen Bridge 삼현비앤이